[2023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지역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창출하는 소셜 벤처 ‘협동조합 어반밸류’

입력 2023-10-12 15:00   수정 2023-10-12 15:0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협동조합 어반밸류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소셜 벤처다. 어반밸류의 편은심 이사는 지역 문화기획자로 활동하면서, 현재 광운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다.

편 이사는 미국과 홍콩에 본사를 둔 글로벌 의류 소싱 회사에서 해외 브랜드 의류 소싱 머천 다이저로 일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지역 기반으로 활동하면서 공모 사업 참여를 기회로 광운대 캠퍼스타운과 인연을 맺었다. 대학원에서 공부하면서 지금의 협동조합 어반밸류를 만났다. 편 이사는 “지난 경력에서 몸에 체득된 전략적 사고, 소통, 연결, 소싱하는 능력과 진취적 행동력이 이 일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어반밸류는 지역 자원에 대한 깊은 탐색과 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 자산화 전략을 추구하는 협동조합이다. 이를 커뮤니티 비즈니스로 확대해 △지역 소상공인과 연계한 로컬 프러덕트 개발 및 발굴 △비즈니스로 연결할 수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역 축제 기획 및 이벤트 진행 △브랜드 페어 △홍보와 출판 등을 진행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편 이사는 “어반밸류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어반밸류는 인적 자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이나 문화예술가, 지역 청년 창업가, 소상공인 등이 원하는 니즈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그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역의 생활에 생명과 활기를 불어넣는 일들을 이끌고 있습니다.”

편 이사는 “협동조합 형태이기 때문에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 목적의 회사보다는 지역 기반으로 지속이 가능한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일구고 있다”고 말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 커뮤니티 기반으로 지역주민이 기업적 경영 감각을 가지고 주민들 간의 친밀한 유대 관계 속에서 주체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많이 언급되고 연구돼 오고 있습니다. ‘문화’ ‘관광’ 혹은 ‘도시 브랜딩 혹은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방문자 경제’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고 봅니다. 지역주민의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경제적 재생의 목적에 부합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어반밸류는 B2G로 지역민들과 연결하는 사업을 많이 하고 있다. 편 이사는 “지역 기반 콘텐츠 중심으로 일을 도모하기에 긴 호흡과 느슨한 연대로 가고 있다”며 “조합원들 대부분이 자기 영역의 일을 하는 동시에 지역에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바를 추구한다”고 말했다.

어반밸류는 장기적으로는 지자체나 연구기관을 통해서 사회에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편 이사는 “글로벌 서밋 참여 등을 통해 해외 자원과 지역 자원을 연결할 수 있는 부분도 고민해 볼 것”이라며 “광운대 캠퍼스타운의 사업화 지원을 통해 지역 상인들과 같이 협업해 판매할 수 있는 로컬 제품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어반밸류 활동에 대해 편 이사는 “지역의 실질적인 주체인 지역민들을 만나고, 자원을 알아가는 일을 도모하면서 지역의 가치를 발견한다”며 “동시에 앞으로의 지역 삶의 방향에 대한 대안과 가능성을 찾아가는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편 이사는 “지역특화를 위한 로드맵이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보고 싶다”며 “어반밸류가 광운대 캠퍼스타운을 넘어 노원구의 지역 브랜딩과 상권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나아가 글로벌 네트워크까지 연결이 되는 협동조합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어반밸류는 사업 활동과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소셜벤처로 선정됐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3월
주요사업 : 축제 및 기획, 청년 창업 네트워크,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로컬 프러덕트 개발, 홍보, 교육 프로그램 및 세미나 운영, 브랜드 페어 및 로컬 브랜드 마케팅, 출판, 도시재생
성과 :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2023 월광페스티벌 총괄기획감독, 2023 노원청연축제 청년 창업 톡툭(Talk Talk)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